최후의 브레인 대결!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

거울에 비친 사람, 즉 당신이란 존재는 머릿속 뇌의 모든 부위가 함께 참여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비밀리에 뇌의 특정 부위를 다른 부위들보다 더 좋아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뇌의 주요 부위로는 전두엽(frontal lobe), 두정엽(parietal lobe), 후두엽(occipital lobe), 측두엽(temporal)이 있으며, 이번 브레인 대결에서는 위 주요 4 부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대결은 한국 시간 12월 4일 금요일 새벽 1시에 시작합니다.

Blausen_0101_Brain_LateralView[위: 두뇌 측면도]

안타깝게도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변연엽(limbic lobe)과 섬 피질(insular cortex)은 이번 대결에서 제외되었지만, 이 두 부위는 여러분의 감정, 기억, 통증 감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대결의 뇌 부위 선택에 대한 결정에 기분이 언짢으시다면, 글쎄요. 이제 여러분은 (뇌 부위 중에) 누구를 탓해야 하는지는 알게 되었습니다…

태어난 아기의 머리에 있는 대천문(머리 숨구멍)처럼, 여러분의 머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위가 무엇인지 이번 대결에서 보여주세요.

아래 소개된 대결 참가자들을 만나봅시다.

전두엽(Frontal Lobe)

“Frontal lobe animation” by Polygon data.

 

두드러진 개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요? 그렇다면 당신의 전두엽에 고마워하세요! 이 부위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여행 계획, 유창한 언변과 같은 고등행동을 하는 데 여러분을 돕고 있습니다.

측두엽(Temporal Lobe)

“Temporal lobe animation” by Polygon data.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듣는 사람인가요? 그렇다면 당신의 측두엽에 고마워하세요! 이 부위는 청각에 관련되어있습니다. 말하는 언어 능력뿐 아니라 억양과 성조에도 영향을 줍니다. 당신이 칭찬을 받든 비난을 받든, 측두엽이 여러분에게 알려줄 것입니다.

후두엽(Occipital Lobe)

“Occipital lobe animation” by Polygon data

 

영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후두엽은 시각 자극을 처리합니다. 시각 처리는 아이와이어에서도 우선순위가 높아서 후두엽은 우리의 심장과 너무도 가까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거리상 가까이 있다는 뜻이 아니지만, 무슨 의미인지는 (여러분의 뇌로부터!) 알 수 있을 겁니다.

두정엽(Parietal Lobe)

“Parietal lobe animation” by Polygon data

 

두정엽은 맛, 촉각, 온도와 같은 감각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유가 유통기한 날짜가 지났는지 알고 싶으세요? 두정엽이 여러분을 도와줄 것입니다! 새로 키우게 된 고양이가 혹 고슴도치인가요? 후두엽이 여러분에게 힌트를 줄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 청각, 시각, 고등 행동 중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두뇌 활동의 우선순위에는 무엇이 가장 상위에 있나요? 결정하시고 아이와이어 대결장에서 멋진 대결을 펼치세요!

최고의 두뇌 팀이 승리하길 바랍니다!

Animations by Polygon data were generated by Database Center for Life Science(DBCLS)[2]. - Polygon data are from BodyParts3D[1]. Licensed under CC BY-SA 2.1 jp via Wikimedia Commons.
"Blausen 0101 Brain LateralView" by BruceBlaus - Own work. Licensed under CC BY 3.0 via Commons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lausen_0101_Brain_LateralView.png#/media/File:Blausen_0101_Brain_LateralView.pn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