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이어의 기본

아래 비디오와 스크린샷으로 아이와이어의 기본을 배워 보세요.

여기를 클릭해서 다른 튜토리얼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yeWire overview

아이와이어 전체 보기

아이와이어의 전체 보기에서 보이는 신경세포는 실제로 플레이어들이 가지를 찾아 나감에 따라 자랍니다. 스크롤을 해서 줌 인/아웃을 할 수 있고, 드래그를 해서 세포를 회전시키거나(클릭) 움직일 수(오른쪽 클릭) 있습니다. 아주 가까이 줌 인을 하면 할 수록 신경의 모습을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새로 추가된 가지들은 붉은색으로, 예전에 추가된 가지들은 푸른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이 옵션은 길잡이이거나 큰낫인 플레이어들만 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이어에서 신경세포들은 세포체(가운데의 파란 덩어리)로부터 가지를 치기 때문에, 더 바깥쪽에 있는 가지일 수록 최근에 추가된 가지입니다.

스크린의 각 부분

왼쪽 위에는 “게임 시작하기” 버튼이 있고, 그 아래에는 지금 작업중인 세포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지금 보이는 것은 일반 신경세포보다 약간 더 어려운 성화상 신경세포로, “스타버스트 챌린지”의 아래에 있는 초록색 바는 진행상황을 나타내며, 이 세포의 경우는 거의 완성돼 있습니다. 이미 완성된 신경세포들을 확인하고 싶거나 다른 신경세포의 가지를 추가하고 싶다면 “게임 시작하기” 버튼 바로 아래의 “다른 신경세포 보기”를 누르면 됩니다.

왼쪽 아래에는 채팅창과 현재 동시접속자들의 수가 표시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71명이 접속해 있죠. 아이와이어에는 일반적으로 50-80명 정도가 항상 접속해 있습니다. 채팅 창의 아래에는 플레이어의 총 점수, 총 완성된 큐브 수, 총 길잡이를 한 큐브 (모든 플레이어들 중에서 첫번째로 완성한 큐브) 수 등 누적된 전적이 보입니다. 채팅창에서는 다양한 명령어들이 지원되니,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오른쪽의 리더보드는 오늘, 이번 주, 그리고 이번 달의 최고 플레이어들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eyewire player profile

아이와이어 프로필은 플레이어의 가입일, 등급(게시판 관리자, 큰낫, 길잡이 등), 그리고 오늘 / 이번 주 / 누적 완성한 큐브와 개척한 큐브의 숫자 등을 보여줍니다. 정확도 바는 수치에 따라 파랑, 초록, 주황으로 표시되며, 매 주 월요일마다 업데이트됩니다. 마우스를 정확도 바 위에 올려놓으면 놓친 조각들과 잘못 추가한 조각들의 비율을 보여줘서 어떻게 하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지 도와줍니다. 최근 업적들은 플레이어의 업적들 가운데 가장 최근에 얻은 업적들을 보여줍니다.

eyewire profile achievement icons, eyewire profile,

프로필의 업적들. 아이와이어의 업적들은 주로 뇌에 관련된 아이콘들로 표시되며, 많은 경우에 신경과학에서의 역사적인 발견들을 나타냅니다. 위의 예시에 나오는 1000개의 큐브 개척에 해당하는 번개 모양의 아이콘은 1875년에 리처드 카톤이 뇌에서 나오는 전기를 처음으로 기록한 것을 기리는 것입니다.

active gameplay in eyewire

능동적인 게임플레이. 아이와이어에서 플레이어들은 실제 신경세포의 한 가지를 큐브의 한쪽 끝에서 반대쪽까지 잇는 일을 하게 됩니다. 왼쪽에 보이는 큐브는 실시간으로 생성된 신경세포의 3차원 이미지로, 한 모서리의 길이는 약 4.5 미크론(100만분의 1 미터)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것은 이 큐브의 한 단면으로, 회색 선들은 신경세포 가지의 윤곽을 나타냅니다. 모든 큐브는 수많은 신경세포의 가지들로 가득 차 있으므로, 아이와이어에서는 헷갈리지 않도록 한 번에 한 신경세포 가지만 따라가게 됩니다. 마우스 휠을 스크롤하거나 위/아래 화살표 키, 또는 W/S 키를 눌러서 3차원 큐브를 구성하는 총 256개의 단면을 차례대로 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제공하는 진한 파란색 조각으로부터 시작해서, 하늘색으로 표시되는 새 조각들을 모두 추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큐브 내에서 연결되어 있는 조각들을 모두 찾았다는 확신이 들면, “큐브 완성하기” 버튼을 눌러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scoring points eyewire

점수 받기. 아이와이어에서 점수는 세 개의 요인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찾아낸 조각들의 총 부피, 큐브를 완성하는데 걸린 시간, 그리고 지난 주에 최소 80% 이상의 정확도를 지닌 다른 플레이어들과 얼마나 비슷한 결과를 얻었는가.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플레이어가 80점을 얻어서 이번 달 총점 1,021위를 달성했습니다. “계속하기”를 눌러서 다음 큐브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14년 4월에 ‘네이쳐’지에 실린, 여러분과 같은 아이와이어 플레이어들이 찾아낸 신경세포들 가운데 몇 개의 구조입니다:

EyeWire.org에서 만나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