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sh Course 1: 신경계

happiest neuron, happy neuron, crash course
도파민으로 인해 행복해 하는 뉴런 (출처: Crash Course)

 

2015년 12월 16일의 신경과학 관련 영어 블로그 The Nervous System: Crash Course 1를 한국인 플레이어 @djajsl1234님이 번역하고, Kyung Lim이 블로그 포스팅 전 교정 작업을 하였습니다.

우리는 아이와이어에어 만나는 뉴런들을 사랑하고,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가르쳐 줄 좋은 얘기들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엄청난 Crash Course 비디오 시리즈를 발견했는데, 이 비디오는 시각화가 잘 되어있어 중요한 부분이 많다고 확신합니다.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Central and Peripheral)

우리의 신경계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central and peripheral nervous system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 (출처: Crash Course)

 

중추신경계(The Central Nervous System)는 뇌와 척수(the brain and spinal column)로 구성됩니다. 중추신경계는 각기 다른 많은 부위와 그 하위 부위로 나누어지고, 각 부위는 활동과 인식에서 독특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재미있는 첫 글은 여기에 싣고, Crash Course’s CNS video에 대해서는 별도의 하이라이트를 작성할 것입니다.

crash course, brain GIF, brain, neuroscience
중추신경계의 본부인 뇌로 가는 경로 (출처: Crash Course)

 

말초신경계(The Peripheral Nervous System)는 기능에 따라 분류됩니다. 당신의 감각기관은 몸에서 오는 자극을 감지합니다. 그 예로 당신이 무언가를 만질 때 느끼는 질감이나 온도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운동계(The motor system)는 뇌와 척수로부터 시작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합니다. 말초신경계는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하나는 체성신경계(somatic) 또는 수의근 운동(voluntary muscle movement,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는 근육)입니다. 다른 하나는 자율신경계(autonomic) 또는 불수의 운동(involuntary movements)인데 심장 박동, 소화, 동공 확장 등이 그 예입니다. 더 나아가 자율신경계(The Autonomic nervous system)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싸우거나 날고 있다(fight or flight)”와 같은 빠른 반응으로 묘사되는 교감신경(Sympathetic)과 휴식을 돕는 상호보완적인 체계인 부교감신경(Parasympathetic)으로 나누어집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Autonomic_nervous_system, crash course, nervous system
신경계 총정리(출처: Crash Course)

감각과 사고적 경험을 여러분에게 만들어 주기 위해 이러한 신경계는 1초에 수십억에 달하는 신호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신경계의 세포들(Cells of the Nervous System)

신경계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세포들이 있습니다. 중추신경계(Central)와 말초신경계(Peripheral)에는 뉴런과 함께 신경교(glia)라 불리는 돕는 세포가 있습니다. 세포 종류는 구조, 기능, 유전적 정보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아이와이어에서는, 현재 뉴런만을 맵핑하고 있지만, 뇌에는 신경교(glia)라 불리는, 뉴런이 아닌 세포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Crash Course에서 가져온 세포들의 이미지를 소개합니다.

cute neurons schwann cells crash course cute neurons satellite cells crash course cute neurons oligodendrites cells crash course cute neurons ependymial cells crash course cute neurons microglial cells crash course cute neurons astrocytes cells crash course

glial cell types overview crash course, glial cells, crash course, eyewire, citizen science, neurons, neuroscience
신경절 세포 분류표(출처: Crash Course)

 

 

뉴런(Neurons)

neuron by crash course, neuron
뉴런의 구조: 위에서 부터 세포체, 가지돌기, 축삭돌기 (이 뉴런은 우리만큼이나 Crash Course를 좋아합니다.)

 

우리는 뇌에 얼마나 많은 종류의 뉴런이 있는지 정확히는 모릅니다. 신경과학자들은 수백 가지, 심지어는 수천 가지의 뉴런의 종류가 있다고 추측합니다.

아이와이어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망막 신경의 종류 카탈로그를 만들고 있습니다. 카운트다운 투 뉴로피아에서와 같이 우리가 세포들을 맵핑하면, 프린스턴 대학교의 Seung Lab에 3D 모델을 전송합니다. 그리고 거기서는 뉴런 간의 연결을 분석합니다. 이것은 어려운 도전으로 Museum.EyeWire(아이와이어 박물관)을 만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세포 종류의 글로벌 합의(global consensus)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적 연구 커뮤니티를 위한 온라인 자원으로 이 박물관은 곧 사용합니다. 박물관을 통해 어떻게 기능적 연결(functional connections)이 회로의 복잡한 정보(예. 움직임 감지)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지를 우리가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리즈로 ‘활동 전위와 뉴런 간의 의사소통’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 포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eyewire.org 채팅에서 알려주세요!

(번역하신 @djajsl1234님,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