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톡(TED Talks) (나는 나의 커넥톰(connectome)입니다)
여러분은 단순한 유전자의 조합 그 이상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누구인가요?
세바스찬 승(Sebastian Seung)은 테드(TED)에서 당신이 누구인가(who you are)는 각자의 뇌 속에 존재하는 천억 개의 뉴런 간 상호연결성(interconnectivity)의 상관관계라는 아이디어로 커넥톰(connectome)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뉴런과 이들을 연결하는 시냅스 일체인 커넥톰은 유전자(genome) 배열보다 백만 배 더 많은 연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바스찬 승은 “인간의 전체 커넥톰을 발견하는 일은 역대 가장 힘든 노력 중의 하나”라고 말합니다. 이 같은 장대한 탐구과정이 완료되기까지는 아직도 앞으로 많은 세월이 지나야 하긴 하지만, MIT에 있는 승 연구소(Seung Lab)는 시민과학게임인 아이와이어를 통해 탐구과정에 대한 유례 없는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이와이어 게임을 즐기시면서 궁극적으로 과학자들이 단일 뇌에 존재하는 수백만 마일의 뉴런 간 연결이 어떻게 결합하여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는 ‘인간(human being)’이라는 유기체를 만들어 내는지 맵핑하고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에 기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