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ron Mapping Countdown (뉴로피아를 위한 카운트 다운)
업데이트 2015년 8월 5일: 카운트다운 완료!
아래의 글은 카운트다운 시작을 알렸던 블로그입니다.
—
아이와이어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망막에서 찾을 수 있는 뉴런의 카탈로그를 세계 최초로 만들기 위한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신경절이라고도 하는 이 뉴런들은 축색 돌기에서 시신경을 따라 뇌로 신호를 보내기 전에 시각에 관한 정보를 계산합니다. 시각의 근본적인 부분을 담당하지만 아직 대부분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망막이 안구 뒤쪽에 얇은 막 하나로 되어 있는 조직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량의 뉴런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형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학자들도 아직 여기에 얼마나 많은 종류의 세포가 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아이와이어(EyeWire)가 필요합니다.
모두 힘을 합하면 세계 최초로 망막 뉴런의 카탈로그를 맵핑할 수 있습니다. 세바스찬 승(Sebastian Seung)과 연구 팀은 아이와이어 데이터 집합에서 348개의 뉴런이 포함된 영역을 선택했습니다. 이 세포들 중에 103개는 이미 맵핑이 완료되었습니다. 향후 3단계에 걸쳐 나머지 245개의 뉴런을 맵핑하려고 합니다.
1단계: 19개의 뉴런(50 x 50미크론 영역)
2단계: 63개의 뉴런(100 x 100 미크론 영역)
3단계: 163개의 뉴런(200 x 200미크론 영역)
이 과정에서 새로운 종류의 세포가 발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이와이어의 새로운 레벨
이제부터 아이와이어가 조금 바뀝니다. 더 이상 고급 레벨에서 스타버스트(Starburst)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대신 데이터 집합에 있는 세포를 1레벨인 미스터리(Mystery)와 2레벨인 라이트닝(Lightning)으로 나눕니다. 1레벨 세포들은 일반적으로 가지가 더 두껍고 대체로 맵핑하기가 더 쉽습니다. 2레벨 뉴런들은 더 까다롭고 마디(nub), 망울(bouton), 가는 가지(branch)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세포들은 점수를 두 배로 줍니다.
세포를 미스터리와 라이트닝 중에서 어느 쪽으로 분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세포의 난이도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스카우트(Scout)와 사이드(Scythe)들에게 요청하여 가지를 조금 더 키울 수도 있습니다.
2. 세포가 미스터리 레벨 세포로 분류되었지만 나중에 1레벨 수준으로 보기에는 너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라이트닝 레벨 세포로 재분류할 수 있습니다. 점수를 쉽게 재계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세포 레벨이 1레벨에서 2레벨로 바뀌어도 이미 나온 점수는 소급해서 두 배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은 2레벨용으로 업데이트된 라이트닝 챌린지(Lightning Challenge) 튜토리얼을 완료하면 라이트닝 레벨 세포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스타버스트 챌린지(Starburst Challenge)를 완료한 경우에는 라이트닝 챌린지를 통과할 필요가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지금부터 2레벨을 잠금 해제할 때 새로운 배지를 받습니다.
아이와이어에서 맵핑한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뉴런을 보려면 아래의 갤러리를 확인하세요. 앞으로 특이한 모양의 세포를 더 많이 발견할 것이 기대됩니다. 게임에 참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그렇듯이EyeWire.org에서 온라인으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