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이어 교육

안녕하세요, 교사 여러분!

여러분들이 신경과학 및 시민과학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업시간에 아이와이어를 사용하고 계신다는것을 듣고 이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아이와이어는 여러분들이 학생들을 위한 교과 과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유익한 비디오와 체험형 신경과학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들 중에서 아이와이어를 학교 수업중에 사용해 보신 적이 있거나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 양식을 작성해 주시고, 아이와이어 사용에 대한 여러분의 경험을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만약 신경과학 수업 계획안을 개발해 보신 적이 있거나 혹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개발된 컨텐츠 중 선호하시는 것이 있으시면 저희 교육 게시판(포럼)에 링크해 주신 후 이것을 통한 여러분의 수업이 어땠는지 저희에게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왜 학생들과 함께 아이와이어를 사용해야 하나요? 저희는 학생들이 신경과학 연구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에게 그들도 과학자들이 무언가 새로운 발견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에 대학에서 과학을 공부하거나 그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는데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자료를 가지고 어떻게 아이와이어를 제 수업에 접목할 수 있나요? 제공되는 교재는 학생들이 신경과학 연구에 기여하는 것을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요즘에 교사들은 수업시간에 아이와이어를 통해 신경세포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설명한 후 아이와이어 게임을 해보는 것을 과제로 내주십니다. 학교 숙제로 컴퓨터 게임을?! 드디어 학생들의 소망이 현실로 이루어졌습니다.

(아이와이어를 사용한 좀 더 자세한 학습 계획안을 보시려면, 저희 커넥토믹스 학습 계획안을 확인해주세요)

아래는 저희가 찾은 것 중 괜찮다고 생각하는 최적의 컨텐츠입니다.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한 자료는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현재 보시는 이 포스트는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새로운 자료는 “NEW”로 표시될 겁니다.

비디오

(참고 : 만약 여러분의 학교에서 유튜브 접속이 차단된다면  youtube for schools를 사용해 보세요)

Scishow의 The Human Connectome, 아이와이어는 인간의 뇌지도나 뇌신경 배치도를 맵핑하는 신경세포 연구팀 중 하나이나, 저희는 신경세포의 연결상태를 밝히는데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 저희가 좋아하는 유투브 교육 채널의 비디오에서 가져온 다섯개 주제의 재생목록이 있습니다. 이 비디오는 모두 호기심을 자극하는 매우 밀도가 높은 비디오입니다. 비디오를 잘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은 재생목록에 있는 비디오에서 1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선택한 후 그것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고, 연구를 해보거나 또는 반친구들과 토론해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잘 소화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비디오를 잠시 정지하고 비디오에 대해 짧게 논해보는 것입니다.

Memory 심리학 주제

Development and Plasticity 철학 주제

More from BrainCraft Vanessa Hill의 컨텐츠는 약간 느리지만 좀 더 집중하여 진행되므로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중등학생 이상, 심리학 주제

Illusion and Sensation 심리학 주제

Your Brain on… from AsapScience   마약, 사랑, 스트레스 등의 영향을 받는 뇌를 보여주는 11개의 짧은 비디오. 보건 주제

More Neuroscience  14개의 비디오로 길이가 김.

NobelPrize.org는 분리된 뇌와 리포트를 작성하는 과학적 과정을 보여주는 SUPER QUIRKY interactive story(매우 이상한 이야기)를 삽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웹사이트

Brain Facts에는 교육자들을 위한 많은 정보와 다음과 같은 자료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여기서 볼 수 있는 것 이상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검색창이죠.

Neuroscience For Kids는 초등학생과 중등학생들에게 적합한 활동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 exlore tab에서도 정리가 잘된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의 비디오에서 다루는 내용은 학생을 위한 활동이 다루는 내용보다는 어렵지 않습니다.

미국 공영 방송 학습 매체 : 신경과학 관련 검색 과 뇌 관련 검색

Dwayne Godwin Neuroscience Comics 은 이해하기 쉽고 재밌는 짧은 뉴스를 제공합니다.

“NEW” U of Utah Heath Sciences의 컨텐츠는 매우 재밌습니다! 사이트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신경과학 섹션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게임을 한번 찾아보세요!

Mad Scientist와 함께 2개의 뉴런을 만들어 보고, 뉴런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관찰해 보세요. 초등학생 이상에 적합함.

Mice on Drugs의 뇌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한번 보세요. 보건 수업에 적합함.

Touch App와 함께 감각을 탐험해 보세요. 학생들은 뉴런이 언제 어떻게 서로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와 그것의 패턴이 어떻게 다른지를 기록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많은 수업 및 활동 자료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lessons and activities are found here

학습계획안

Our connectomics Lesson Plan(저희 연결체학 학습계획안)은 여기 있는 자료와 아이와이어 학습지를 포함합니다.

TED-Ed는 퀴즈나 자료가 많이 있는 링크, 토론을 위한 질문 등이 접목된 비디오를 제공합니다. 여러분들의 필요에 따라 “Customize this Lesson”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는 9학년 이상에게 적합함.

The Mind Matters Series 는 신경과학 내용만을 다루는 비디오 모음입니다.

“Get under Our Skin”에 있는 비디오
시리즈 Retina/Plasticity | Color | Illusions | Smell | Pain | Nerves | Pain Relievers | Attraction & Pheromones | Caffeine | Stress

Discovery Education은 고등학생들을 위한 심리학 위주의 학습 계획안을 제공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과학적 과정(연구, 실험의 타당성)에 중점을 둡니다. 신경구조에 대해서라기 보다는 자유롭고 추상적인인 사이트 입니다.

Sharemylesson는 좋은 내용을 제공하나 자료를 보기 위해서는 다운로드를 하셔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자료도 이 웹사이트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계획안의 자료가 중복되는 것을 참고하세요.

Neuroscience and Zombies(신경과학과 좀비)를 주제로 하여 훌륭하게 제작된 이 학습계획안은 종합적으로 모든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Nubao는 매우 잘 짜여진 활동을 포함하는 학습계획안 5개를 제작했습니다. 활동을 체험해 보기 위해서는 미화 15달러에서 200달러정도 금액이 들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중등학생들에게 적합함.

미국 공영 방송 매체는 다양한 자료와 다큐멘터리를 포함하는 뇌진탕에 관한 학습을 제작했습니다.

article on addiction(중독에 관한 글)에는 훌륭한 사진과 도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강 관련 수업에 적합할 듯 합니다.

“NEW” : 막스프란크의 피츠패트릭 연구팀은  Map Your Own Homunculus(여러분의 호먼큘러스를 만들어보세요)이라는 매우 멋진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으시다면 이 사이트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 사용이 불가능 하다면 학생들은 호먼큘러스를 직접 그려볼 수 있습니다.

시각화

미국 공영 방송 NOVA에서는 뇌의 한 구조를 보여주며, 그 구조를 관상면, 시상면, 수평면에서 스크롤하여 움직이며 볼 수 있습니다. 화면에 있는 “i” 버튼을 누르시면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으며,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는 뇌영상기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INR은 회전하는 3D형태의 뇌를 보여주며 그것을 클릭하면 각 구조의 기능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흔한 뇌손상에 대한 설명과 뇌손상에 영향을 받는 부분을 표시해줍니다. 이 사이트는 중등학생 이상에 적합함.

If the brain was the size of the earth… 는 중등학생을 위한 훌륭한 인포그래픽(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을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Here에서는 이미 아이와이어에서 맵핑된 뉴런의  3D 애니메이션을 보실 수 있으며, 이 애니메이션은 뉴런의 복잡성과 연결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중등학생 이상에게 적합함.

BrainU가 개발한 Virtual Neuron 에서는직접 신경회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화면에서 뉴런을 드래그하여 놓으면서 뉴런을 서로 연결시킨 후 그것이 화학물질을 분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학습계획안은 하단의 “Attachment”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This slideshow requires JavaScrip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